표광일
  지방경공업을 발전시키는것은 인민생활향상에서 중앙경공업부문을 발전시키는데 못지 않게 중요하고도 현실적인 문제로 나선다.
  현시기 지방경공업공장들의 현대화는 지방경공업발전의 선결조건이다.
  새 세기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모든 지방경공업공장들에서 인민들의 호평을 받는 질좋은 제품들을 더 많이 생산하자면 지방경공업공장들의 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여야 한다.
  도, 시, 군들에서는 자체의 기술력량을 비롯하여 지방의 예비와 가능성을 최대한 탐구동원하여 지방경공업공장들을 현대화하여야 한다.
  생산능률이 낮은 설비들과 손로동이 많은 생산공정들을 기술개건하기 위한 단계별목표를 세우고 완강하게 실천하며 전반적인 생산공정과 설비들을 CNC기술을 비롯한 첨단기술로 장비하기 위한 사업을 잘하여야 한다.
  특히 생산물의 위생안전성을 철저히 보장할수 있게 식료공장들의 무인화, 무진화, 무균화를 실현하고 기능성식품을 생산하는데 힘을 넣어야 한다.
  지방경공업공장들에서는 중앙경공업공장들과 긴밀한 련계를 가지고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벌려 현대화수준을 높여나가야 한다.
  김정숙평양방직공장, 김정숙평양제사공장, 평양어린이식료품공장, 평양화장품공장, 류원신발공장을 비롯한 중앙경공업공장현대화에서 이룩된 성과와 경험들에 토대하여 현대화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풀어나가야 한다.
  중앙경공업공장들에서 지방경공업공장들의 설비와 생산공정들을 최신기술로 장비하는 사업을 적극 도와주어야 한다.
  지방의 자연부원에 기초한 원료원천을 최대한 탐구동원하는데 선차적인 힘을 넣는것과 함께 원료기지조성사업을 전망성있게 진행하여야 한다. 
  지방들에서 산과일과 산열매, 수산자원을 비롯한 자연원료를 더 많이 거두어들이며 목재림, 섬유림을 비롯한 여러가지 원료기지들을 튼튼히 꾸리는 사업을 보다 적극화해야 한다.
  도, 시, 군들에서는 지방경공업에 필요한 원료, 자재를 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며 식료품을 비롯한 모든 지방경공업제품들의 질을 최상의 수준에서 올려세울수 있도록 원료, 자재의 재질과 순도, 규격을 정확히 보장하여야 한다.
  특산물생산을 도, 시, 군별로 전문화하는데 필요한 원료원천을 실정에 맞게 원만히 해결해야 한다.
  지방경공업부문에서는 생산과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진행하고 경제적타산을 과학적으로 하며 품질, 로력, 기술, 설비, 재정관리의 정보화를 실현하고 원단위소비기준을 낮추어야 한다.
  과학기술보급실운영을 잘하여 현대과학기술을 배우는 열풍을 세차게 일으켜 모든 근로자들이 지식형의 근로자, 과학기술발전의 직접적담당자로서 질좋은 인민소비품을 생산하는데 한몫하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