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발표 19돐을 계기로 북남공동선언들에 대한 지지와 리행을 요구하는 조선민족의 통일열기가 더욱 높아졌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남측위원회, 해외측위원회는 6월 15일을 맞으며 결의문을 발표하였다.
  결의문은 6.15공동선언의 발표가 불신과 대결로 얼룩진 북남관계를 화해와 단합의 관계로 전환시키고 조선민족의 통일위업실현에서 획기적전진을 가져온 일대 사변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채택된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계승이며 조선민족이 통일의 그날까지 변함없이 지켜나가야 할 민족공동의 통일대강이라고 강조하였다.
  남조선의 통일운동단체들과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은 《민족자주대회》, 《통일서포터즈 한마당》을 비롯한 다채로운 행사들을 조직하고 결의문을 전달하면서 민족의 총의가 집약된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고수리행하는것이 조선민족의 책무라고, 통일을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가자고 호소하였다.
  6.15공동선언발표 19돐을 계기로 보다 뜨겁게 달아오른것은 력사적인 통일대강을 마련해주시고 통일운동의 새 력사를 펼쳐주신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에 대한 흠모열풍이였다.
  조선민족의 통일운동에 지지와 련대성을 표시한 인사들은 력사적인 북남수뇌상봉을 마련하시여 6.15통일시대를 열어놓으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을 열렬히 칭송하였다.
  《김정일각하의 조국통일을 위한 애국헌신의 장정은 조선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을 이룩해가는 가슴벅찬 6.15통일시대를 펼쳐놓았다.》
  《6.15통일시대는 김정일각하의 애국애족의 뜻과 신념의 산아이다.》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실현에 바쳐진 김정일령도자의 업적과 로고, 애국애족의 숭고한 뜻은 세계와 력사가 기억할것이다.》 …
  남조선인민들과 해외동포들은 우리민족끼리시대를 열어주신 위대한 장군님을 끝없이 경모하면서 오늘 위대한 장군님 그대로 민족통일의 위대한 경륜을 지니시고 조선반도에 평화번영의 새 력사를 써나가고계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을 높이 칭송하였다.
  《김정은위원장님은 김정일국방위원장님 그대로의 숭고한 통일경륜과 확고한 애국의지, 온 겨레를 한품에 안으시는 광폭의 도량과 자애의 덕망을 지니신 조국통일과 민족대단합의 위대한 구성이시다.》
  《찬란한 태양이 비치여 새 아침이 밝아오듯이 위대한 김정일장군님의 통일애국의 뜻을 찬연히 빛내여나가시는 또 한분의 태양이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께서 계시여 삼천리강토에 통일의 빛발은 머지 않아 비쳐들것이다.》 …
  지금도 해외와 남조선의 인터네트신문들에는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시대를 안아오는 위인》, 
  《경애하는 김정은위원장님께서 계시여 민족의 앞길에는 승리와 영광만이 있다.》 등의 칭송의 글들이 련이어 게재되고있다.
  이를 두고 언론들은 6.15공동선언발표 19돐을 계기로 조선민족의 통일열기와 절세위인들에 대한 흠모의 열풍이 더욱 높아졌다고 이구동성으로 평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