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께서 습근평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의 초청으로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비공식방문하시였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하였다.
통신은 경애하는 원수님의 중국방문이 조중친선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추동하는 력사적사변으로 된다고 전하였다.
통신에 의하면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과 습근평주석사이의 회담이 26일 베이징의 인민대회당에서 진행되였다.
회담에서는 조중친선관계발전과 조선반도정세관리문제를 비롯하여  중요한 사안들에 대한 의견이 교환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습근평주석과 뜻깊은 첫 상봉을 한데 대하여 기쁨을 표시하시고 두 나라 로세대령도자들께서 마련해주시고 강화발전시켜오신 조중친선의 귀중한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려놓으려는 조선당과 정부의 확고한 결심을 표명하시였다.
습근평주석은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첫 외국방문으로 중국을 찾으신것을 열렬히 환영하고 공동의 리상과 신념, 두터운 혁명적우의를 지니고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적전진에 기여하는 과정에 친히 마련하고 정성껏 키워온 중조친선을 중시하고 끊임없이 계승발전시켜나가는것은 중국당과 정부의 전략적선택이며 확고부동한 의지이라고 강조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당과 정부의 이름으로 습근평동지가 편리한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공식방문하실것을 초청하시였으며 초청은 쾌히 수락되였다.
회담에 앞서 25일 중국의 국경도시 단동에서 중국을 방문하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을 중국당과 정부의 간부들이 따뜻이 맞이하였으며 26일 인민대회당에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중국방문을 환영하는 의식이 성대히 거행되였다.
회담이 끝난 후 경애하는 원수님의 중국방문을 열렬히 환영하여 습근평주석이 성대한 연회를 마련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답례연설에서 첫 외국방문의 발걸음이 중국의 수도가 된것은 너무도 마땅한것이며 이는 조중친선을 대를 이어 목숨으로 귀중히 여기고 이어나가야 할 자신의 숭고한 의무로 된다고 말씀하시였다.
습근평주석은 축하연설에서 국제 및 지역정세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쌍방은 세계발전의 큰 흐름과 중조관계발전의 전반적인 국면을 튼튼히 틀어쥐며 고위급래왕을 강화하고 전략적의사소통을 심화시키며 교류와 협조를 확대해나감으로써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들에게 행복을 마련해주리라는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27일 중국과학원에서 중국공산당 제18차대회이후 이룩한 혁신적인 성과들을 보여주는 전시장을 돌아보시였으며 참관을 기념하여 친필을 남기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이날 리설주녀사와 함께 낚시터국빈관 양원재에서 습근평동지와 팽려원녀사가 마련한 오찬에 초대되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습근평주석이 가정적인 분위기의 특별한 오찬을 마련하고 초대하여준데 대하여 사의를 표시하시고 습근평주석과 의미있는 담화를 나누시였다.
통신은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께서  27일 오후 중국에 대한 비공식방문을 마치시고 베이징을 떠나시였다고 보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