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통치, 장생불로의 신기한 약재로 유명한 인삼은 병치료와 장수에 특효가 있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그가운데서도 고려인삼과 개성고려인삼술은 약효성분이 독특하여 그 수요가 대단히 높다.

고려인삼은 약품으로뿐아니라 나무랄데 없는 건강식품으로 되고있으며 그 리용분야는 날로 확대되고있다. 건강식품으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가지 기능성인자들을 다 갖추고있는것으로 하여 시민들의 건강증진에 크게 이바지하고있다.

조선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인삼을 많이 리용한다. 특히 녀성들의 화장품에 첨가되여 피부의 로화를 막고 미를 돋구며 각종 피부병과 탈모를 방지하는데 널리 쓰인다. 또한 인삼은 놀라운 약효를 가지고 있어 만성위염, 당뇨병, 고혈압, 불면증 등 각종 질병의 예방치료에 좋고 수술후 몸이 쇠약해졌을 때 먹으면 회복이 빨라진다.

고려인삼에는 건강과 장수에 필요한 10여종의 배당체가 들어있으며 아미노산, 비타민, 적당한 량의 라디움과 미량원소가 들어있다.

인삼은 오장을 보호하고 뇌, 심장, 혈관계통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내분비선을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것으로 하여 여러 고려약, 보약제조의 중심약재로 되고있다.

인삼은 조선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히 련결되여있으며 개성고려인삼을 리용하여 만든 제품들은 조선에서뿐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은 인기를 끌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