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마건재종합공장의 로동자들이 완공을 가까이하고있는 려명거리를 비롯한 중요건설장들에 필요한 각종 건재품들을 속속 생산보장하고있다. 건설부문의 한 관계자는 천리마건재종합공장의 철판지붕재, 차열복합판, 수지관, 수지창, 쇠그물울타리, 발포수지, 블로크 등을 시공에 많이 리용하고있다고 하면서 어느것이나 다 기술적지표와 미적가치에 있어서 손색없는것들이라고 말하였다.
평양시교외에 자리잡고있는 공장에서는 살림집과 건물들에서 마감자재로 쓰이는 각이한 형태와 규격, 색갈을 가진 건재품들을 전문으로 생산하고있다. 모든 생산공정들이 자동화, 흐름선화되여 로력과 원료, 자재를 극력 절약하면서도 높은 생산성과 건재품의 질을 담보하고있다. 금속건구와 경량화된 가구건재생산공정을 꾸리기 위한 사업이 힘있게 추진되고있으며 과학연구와 생산의 밀착으로 건재품의 다양화, 다종화, 다색화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에서도 성과가 이룩되고있다. 공장의 한 관계자는 건재품생산의 국산화를 실현하여 주체가 철저히 선 실리있는 공장으로 꾸리겠다고 말하였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 마감건재들을 자체로 생산보장할데 대하여 하신 교시에 따라 건설된 공장에서는 창전거리와 릉라인민유원지, 류경원과 과학기술전당을 비롯하여 건축물들의 조형화, 예술화에 이바지하는 많은 종류의 건재품들을 생산보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