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의 영양강화에 좋은 기능성김치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있다.전통적으로 내려오던 김치맛을 살리면서도 건강장수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김치의 영양학적가치를 더 높이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이 활발해지고있다. 
조선민족이 예로부터 먹어온 김치는 오미(五味)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다른민족의 음식은 낼수 없는 고유의 특이한 맛을 가지고있다. 김치는 비타민C와 각종 무기성분의 중요한 공급원천으로도 되고있다. 
어린이영양김치도 조선김치의 쩡한 맛으로 어린이들의 식욕을 높여주고 여러가지 영양성분들의 첨가로 어린이성장발육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개발된것이다.
리진숙 한덕수평양경공업종합대학 강좌장(63살 교수 박사)은 어린이영양김치의 영양학적특성에 대하여 이렇게 말해주었다.
《산과 염의 비중은 작게, 젖산과 당의 비중은 조금 높여 우선 김치맛이 어린이들의 구미에 맞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어린이들의 년령심리적 및 육체적발달수준, 영양학적요구에 알맞는 지능성강화제와  칼시움강화제, 올리고당, 타우린 등이 김치속에 첨부되여 1살부터 소학교시기까지 어린이들의 지능발달과 몸발육, 키크기를 촉진시키게 된다.》
현재 이 김치는 류경김치공장에서 생산되여 인기속에 판매되고있다.
류경김치공장 책임기사 강주혁(41살)은 공장에서 민족전통고유의 김치생산을 정상화하는것과 함게 어린이영양김치와 같은 다종의 기능성김치개발도 병행시켜 인민들이 사시장철 먹는 김치가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는 기능성식품으로 되게 할것이라고 이야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