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로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새로 건설된 보건산소공장을 현지지도하시였다.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최태복동지,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강봉훈동지,국무위원회 설계국장 마원춘동지가 동행하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현지에서 해당 부문과 공장의 일군들이 맞이하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보건산소공장건설을 직접 발기하시고 평양시교외의 명당자리에 공장부지도 잡아주시였으며 건설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일일이 풀어주시였을뿐만아니라 지난 5월 건설장을 현지지도하시면서 공화국창건기념일인 9월 9일까지 공장건설을 끝낼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현지말씀관철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선 해당 부문의 일군들과 건설자들은 낮과 밤이 따로없는 긴장한 전투를 벌림으로써 짧은 기간에 보건산소공장을 먼 후날에 가서도 손색이 없는 창조물로 일떠세우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
   교통조건이 유리하고 청신한 공기가 흐르는 울창한 수림속에 일떠선 보건산소공장은 모든 생산공정들이 자동화,콤퓨터화되였으며 병원들에서 아무런 불편이 없이 산소를 받아갈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이 충분히 갖추어진 현대적인 의료용산소생산 및 공급기지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한폭의 그림처럼 안겨오는 아담하고 정갈한 보건산소공장의 전경을 환한 미소속에 바라보시면서 공장부지를 잡아주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 공장을 멋쟁이건축물로 훌륭히 일떠세웠다고,건설자들이 당에서 정해준 날자에 공장건설을 끝내느라 그동안 수고들이 많았다고 치하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산소분리기장,기체산소충진장,산소공급소 등 공장의 여러곳을 돌아보시면서 건설정형과 관리운영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료해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보건산소공장을 정말 멋들어지게,주변의 자연풍치와 어울리게 건설하였다고 하시면서 의료용산소를 생산하는 공장이라는것이 직관적으로 알리게 건물장식을 특색있게 했다고 말씀하시였다.
   공장관리운영에 필요한 통합생산체계를 훌륭히 구축하였으며 산소분리기장,산소충진장을 비롯한 생산공정들마다에 현대적인 설비들도 그쯘히 갖추어놓았을뿐만아니라 의료용산소를 운반하는 전용차까지 마련해놓았는데 모든것이 마음에 든다고 하시였다.
   병원들에서 의료용산소를 받아가는데 아무런 불편이 없도록 하자면 산소공급소를 건설해야 한다고 지시하였는데 미학성,편리성,실용성의 원칙에서 산소공급소를 흠잡을데 없이 잘 건설했다고 말씀하시였다.
   산소공급소에 줄지어 세워놓은 산소병들이 볼만하다고 하시면서 산소병마다에 그것을 리용할 병원들의 이름까지 새겨넣으니 얼마나 좋은가고 환하게 웃으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보건산소공장은 비록 크지 않지만 인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건강증진에 적극 이바지하는 작고도 큰 공장이라고 하시면서 종업원들의 기술기능수준과 책임성을 최대한 높여 생산을 정상화할데 대한 문제,설비관리,기술관리를 짜고들며 시설물들을 애호관리할데 대한 문제,위생학적기준에 부합되는 질좋은 산소가 공급되도록 검사체계를 엄격히 세울데 대한 문제 등 공장앞에 나서는 과업들을 제시하시고 공장을 건설하면서 얻은 성과에 토대하여 여러 지역들에도 현대적인 의료용산소생산기지를 일떠세울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현대적인 보건산소공장이 건설됨으로써 질좋은 의료용산소를 꽝꽝 생산하여 병원들에 보내줄수 있게 되였다고 하시면서 인민들을 위한 보람있는 일을 또 하나 해놓았구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즐겁다고,이것이 바로 행복이라고 기쁨에 넘쳐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최근년간 현대적인 보건시설들이 우후죽순처럼 솟아오르고있는 속에 현대적인 보건산소공장도 일떠섰다고 하시면서 이 공장에는 우리 인민들을 위해서라면 저 하늘의 별도 따오고 돌우에도 꽃을 피워야 한다는 조선로동당의 인민관,인민에 대한 멸사복무정신이 집약되여있다고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보건산소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질좋은 의료용산소를 공급하면 인민들이 그 덕을 단단히 보게 될것이라고 하시면서 늘 강조하는것이지만 우리 인민들이 사회주의제도가 좋다는것을 말이나 글로써가 아니라 사회주의보건제도와 같은 사회적혜택속에서 실지 느끼도록 해야 한다고 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고많지만 보건부문사업에 선차적인 관심을 돌리고있는것은 우리의 보건이 사회주의제도의 얼굴이고 인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당과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돌봐주는 세상에 둘도 없는 우리 나라 사회주의보건제도의 우월성을 남김없이 발휘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사업이기때문이라고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우리의 보건을 가장 인민적이며 선진적인 보건,세계적수준의 보건으로 되게 하자면 보건부문의 물질기술적토대를 더욱 튼튼히 다지기 위한 사업에 계속 큰 힘을 넣어야 한다고 강조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보건산소공장의 일군들과 종업원들이 인민들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불타는 일념을 안고 자기들앞에 맡겨진 영예로운 본분을 다해가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하시였다.
   보건산소공장의 일군들과 종업원들은 현대적으로 일떠선 공장에 찾아오시여 뜨거운 인민사랑의 자욱을 새기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 다함없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김정은동지의 현지말씀을 철저히 관철할 충정의 결의를 다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