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년간 조선에서 대외경제관계확대의 일환으로 경제개발구사업에 힘을 넣고있다. 공화국정부는 경제개발구법을 비롯하여 외국투자와 관련한 여러가지 법, 규정들을 새로 제정발표하거나 일부 법규들을 수정보충함으로써 외국투자의 법률적토대를 갖추었다. 투자절차를 간소화하고 투자기업에 대한 특혜와 우대, 편의를 제공하는 등 나라의 투자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대책을 취하였다. 현재 20여개의 경제개발구가 선포된데 맞게 개발사업이 적극 추진되고있다.    조선 경제개발구사업의 특징은 안정된 투자환경과 함께 투자가들에게 돌려지는 우선적인 특혜에 있다.
   투자가들의 관심을 도모해줄 목적으로 대외경제성 국장 리순학을 만났다.
   문: 외국투자기업들에 적용되는 특혜의 내용들은 대체 어떤것들인가.
   답: 개발기업은 관광업, 호텔업과 같은 대상의 경영권취득에서 우선권을 가진다. 또한 개발기업의 재산과 하부구조시설, 공공시설운영에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개발기업은 다른 기업들에 해당 경제개발구에서 개발한 토지의 리용권과 건물의 매매, 재임대를 할수 있으며 그 가격도 원가보상의 원칙에서 자체로 정할수 있다.
   문: 보다 구체적으로 알고싶다.
   답: 장려부문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하여서는 세금을 감면해주며 토지위치의 선택에서 우선권을 주거나 일정한 기간 토지사용료를 면제해준다. 우리 나라 로력과 외국인로력을 채용할수 있으며 국가가 정한 월로임최저기준에 따라 로임기준을 독자적으로 결정할수 있다. 기업들에 부과되는 세금은 기업소득세, 거래세, 영업세, 자원세, 도시경영세, 자동차리용세로서 다른 나라들에 비해 그 종류가 매우 적다. 경제개발구에서는 일반지역과 달리 특혜적인 관세제도를 실시하며 기업의 생산과 경영에 필요한 물자, 생산수출품에 대하여서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 또한 기업들사이에 거래되는 상품가격, 봉사가격은 국제시장가격에 따라 당사자들이 합의하여 정하며 투자가는 개발구에서 외화를 자유롭게 반출입할수 있고 리윤과 기타소득, 재산을 밖으로 내갈수 있다. 
   문: 조선과 경제협력사업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가들이 많은가?
   답: 많은 외국투자가들이 우리 나라의 사회정치적, 경제적조건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하면서 적극적인 의욕을 표시하고있다.특히 라선경제무역지대는 두만강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아시아의 광활한 지역을 개발하고 나라들사이의 경제협력과 교류를 확대발전시켜나가는데 실질적으로 이바지하는 《황금의 삼각지대》로 세계적인 주목을 모으고있다. 현재 여러 나라의 기업가들이 라선경제무역지대에서 경영활동을 벌리고있으며 수많은 투자가들이 이곳에 커다란 호감을 가지고 투자할 의향을 표명하고있다. 안정된 사회정치적환경과 튼튼한 물질경제적토대, 풍부한 자연부원과 경쟁력있는 로력자원, 전면적으로 확립되고있는 경제개발구에서의 투자관련법제로 하여 경제개발구들의 개발성과가 높을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