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 문수지구에 위치하고있는 문수기능회복원은 장애자들을 위한 종합적인 치료봉사기지이다. 이곳에서는 선천성기능장애와 로인성기능장애, 외상성기능장애자들의 회복치료를 전문적으로, 종합적으로 하고있다.
   기능회복원의 부지면적은 1만 7,500여㎡이며 150여종의 최신식치료설비들을 갖춘 50여개의 치료실이 있다. 일상생활동작치료실은 가정적분위기를 좋아하는 환자들의 심리상태에 맞게 가구들이 갖추어져있어 그들이 항상 안정감을 가지고 치료에 전념할수 있게 되여있다. 여기에는 수감장치가 설치된 환자유희오락기구와 주방도구들이 마련되여있다.
   물치료실에서는 환자들이 물에서 심장과 근력단련을 위한 훈련과 관절가동훈련, 균형 및 보행훈련, 지구력훈련을 하게 되여있다.
   이곳에는 세바퀴차에 앉은 환자가 물속에서 왔다갔다하면서 치료를 받는 기구, 환자에게 자극효과를 높여주는 개인용치료욕조 등의 치료기구들, 의사가 물속에서 치료받는 환자들을 관찰할수 있는 감시대도 있다.
   이밖에 네바퀴차에 앉아 롱구를 할수 있게 꾸려진 운동실과 신체현수식운동치료기구 등 갖가지 치료기구들이 구비되여있는 치료실들이 있다.
   아동치료실에도 아동기능장애자들의 심리를 반영한 지능놀이감들과 치료기구들이 갖추어져있다.
   회복원에는 기능회복치료상식들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소개판들이 곳곳에 있고 운동에 필요한 기재들을 구입할수 있는 체육기재상점도 있다. 복도마다 감시카메라와 환자용벽손잡이들이 있고 환자들을 위한 승강기, 세바퀴차 및 휴식장들이 편리하게 꾸려져있다.
   여기서는 무상으로 봉사를 진행하고있다.
   조선에서 장애자들은 로동당의 후대사랑과 장애자보호정책에 의해 국가와 사회의 각별한 보호를 받으며 일반 사람들과 다름없이 생활하고있다.